본문으로 바로가기

 감성 자동제어 

제가 아직 완벽한 전문가가 아니어서 틀리거나 부족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.

블로그 글을 보실 때 그 점 유의하면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

틀린 부분은 지적해주시면 빠르게 수정하겠습니다. 감사합니다!

 

XG5000,CIMON을 이용한 가상 자판기를 만들어보자!

안녕하세요 오늘은 파트3번 물품구입 및 음료출몰 파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!

 

PLC 프로그램 파트

1) 파트1번 : 투입금액 파트

2) 파트2번 : 반환버튼 누를시 동전 나누기 파트

3) 파트3번 : 물품구입 및 음료출몰 파트(현 블로그 글)
4) 파트4번 : 음료 램프 설정 파트

 

자판기 이미지

자판기 이미지

 

동작설명

1) 물 구매 시 투입금액에서 700원 차감물 이미지 출몰

2) 사이다구매 시 투입금액에서 1000원 차감사이다 이미지 출몰

3) 콜라구매 시 투입금액에서 1000원 차감콜라 이미지 출몰

4) 식혜 구매 시 투입금액에서 1200원 차감식혜 이미지 출몰

5) 알로에 구매 시투입금액에서 1300원 차감 알로에 이미지 출몰

6) 모든 음료는 출몰 시 3초 뒤 사라진다.

※ 1~5번 동작은 모두 음료 금액보다 투입금액이 높은경우에서만 동작이 실행되어야 합니다.

 

프로그램

(1) 물 구매시 금액차감 및 출몰신호 프로그램
(2) 사이다 구매시 금액차감 및 출몰신호 프로그램
(3) 콜라 구매시 금액차감 및 출몰신호 프로그램
(4) 식혜 구매시 금액차감 및 출몰신호 프로그램
(5) 알로에 구매시 금액차감 및 출몰신호 프로그램
(6) 음료 출몰 후 타이머 세어주는 프로그램
(7) 음료 출몰 타이머가 완료되면 해당 신호를 리셋시켜주는 프로그램

 

프로그램 설명

[1] 음료 구매 시 금액 차감 프로그램(통합)

- 투입금액이 음료의 금액보다 많은지를 판단하고 투입금액이 더 많을 경우에만 투입금액에서 음료 금액을 차감합니다.

 

[2] 음료 구매 시 음료 출몰 프로그램(통합)

 

- 투입금액이 음료의 금액보다 많은지를 판단하고 투입금액이 더 많을 경우에만 음료출몰 접점을 Set 시켜줍니다.

- 반환타이머가 B접점으로 있는 이유는 반환버튼을 누르고 대기시간동안 음료구매 버튼을 눌러도 기능이 동작하지

  않도록 추가시켜 주었습니다.

 

[3] 음료출몰 후 음료를 사라지게하는 프로그램(통합)
 
- 음료출몰 접점이 Set되면 타이머를 동작시키고 해당 음료의 타이머가 3초가 지나면 출력이 나가면서 음료출몰 접점을    리셋 시켜줍니다.
 

마무리

이상으로 파트3번 물품구입 및 음료출몰 PLC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프로그램은 길어 보이지만 막상 들여다보면 같은 동작을 하기 위해 반복적인 프로그램이 많아서 어렵지 않게 따라 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. 다음 파트4번 음료 램프 설정에서 뵙겠습니다!

 

자판기 프로젝트 파트 바로가기 모음

1) 자판기 프로젝트 소개 링크 : https://engineering-mino.tistory.com/24

2) PLC 프로그램 파트1번 : https://engineering-mino.tistory.com/25 

3) PLC 프로그램 파트2번 : https://engineering-mino.tistory.com/26

4) PLC 프로그램 파트3번 : https://engineering-mino.tistory.com/27

5) PLC 프로그램 파트4번 : https://engineering-mino.tistory.com/28

6) HMI 작화 파트1번 : https://engineering-mino.tistory.com/29

7) HMI 작화 파트2번 : https://engineering-mino.tistory.com/30

 

긴 글 읽느라 수고하셨습니다.

오늘도 일상 속 소소한 행복을 느끼길 바랍니다!

 

더 많은 정보

https://engineering-mino.tistory.com/