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으로 바로가기

 감성 자동제어 

제가 아직 완벽한 전문가가 아니여서 틀리거나 부족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.

블로그 글을 보실때 그 점 유의하면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

틀린부분은 지적해주시면 빠르게 수정하겠습니다. 감사합니다!

 

XG5000,CIMON을 이용한 가상 자판기를 만들어보자!

안녕하세요 이번에는 XG5000(PLC)와 CIMON(HMI)를 이용해서 시뮬레이션 자판기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! 오늘 글은 간단한 설명글이고 앞으로 3~5개 정도의 블로그 글을 통해 전부 공개할 예정입니다! 가상 자판기 만드는건 입사 후 처음 PLC와 HMI를 접했을 때 적응하기 위해서 혼자 끄적끄적했던 기억이 나네요ㅎㅎㅎ

처음 접하시는 분들도 부담없이 편히 따라하시면 좋겠습니다!!

 

최종 자판기 동작

최종 HMI 프로그램(30초 정도 길이입니다.)

 

동작원리

1) 금액(천원, 오백 원, 백 원, 십원)의 버튼을 누르면 해당 금액만큼 투입금액이 증가된다.

2) 음료를 선택하면 해당 음료만큼 투입금액에서 금액이 차감된다.(투입금액이 더 많을 경우에만)

3) 반환버튼을 누르면 총 반환금액과 500원, 100원, 50원 동전이 몇 개씩 반환되는지 나타난다.

4) 음료의 금액보다 투입금액이 많아지면 해당 음료의 램프가 점등된다.

 

구성도

PLC접속방법 : 5PIN USB

PLC-SCADA 통신방법 : RS-232 통신

※ 저는 개인PC로 PLC와 HMI둘다 모니터링하였지만 구분을 조금 더 명확히 하고자 HMI-PC를 추가시켰습니다.

접속도 그림

 

사용 변수 및 어드레스

1) HMI에서 PLC로 명령을 내리는 부분 : %MW100

2) HMI에서 PLC의 데이터를 읽는 부분(디지털) : %MW110

3) HMI에서 PLC의 데이터를 읽는 부분(아날로그) : %MW120~MW124

프로그램에 사용된 변수

 

마무리

오늘은 동작원리와 구성도 및 사용된 변수를 알려드렸습니다. 앞으로 3~5개 정도의 블로그 글을 통해 PLC 프로그램부터 HMI작화까지 프로그램을 설명할 예정입니다. 블로그의 마지막 글에서는 제가 작성한 PLC 프로그램, HMI화면, 변수 및 어드레스 엑셀 파일까지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. 마지막 글을 보기 전에 여러분들 스스로 진행해 보고 제가 한 것과 비교해 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! 그럼 다음 블로그 글에서 뵙도록 하겠습니다!!

 

자판기 프로젝트 파트 바로가기 모음

1) 자판기 프로젝트 소개 링크 : https://engineering-mino.tistory.com/24

2) PLC 프로그램 파트1번 : https://engineering-mino.tistory.com/25 

3) PLC 프로그램 파트2번 : https://engineering-mino.tistory.com/26

4) PLC 프로그램 파트3번 : https://engineering-mino.tistory.com/27

5) PLC 프로그램 파트4번 : https://engineering-mino.tistory.com/28

6) HMI 작화 파트1번 : https://engineering-mino.tistory.com/29

7) HMI 작화 파트2번 : https://engineering-mino.tistory.com/30

 

긴 글 읽느라 수고하셨습니다.

오늘도 일상 속 소소한 행복을 느끼길 바랍니다!

 

더 많은 정보

https://engineering-mino.tistory.com/